사무엘하 3장에서 다윗의 종 요압은 개인적인 분노로 아브넬을 죽임으로써 복수했습니다.
다윗과 아브넬이 언약을 맺고 아브넬이 돌아오매 요압이 이를 알고 아브넬을 죽였더라 다윗은 그것을 몰랐습니다.
아브넬이 요압의 아우 아사헬을 죽였으므로 다윗도 모르게 아브넬을 죽여 복수했습니다.
이로 인해 요압은 저주를 받았다.
요압이 아브넬을 죽임(삼하 3:22-30)
성경: (삼하 3:22) Bihinne Abide David Byoab Ba Mehagidud Vishalal Rab Immam Hebiu Biabner Enenu Im David Vihebron Ki Shiliho Bayelek Vishalom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요압이 적을 쳐서… 돌아와 – 아마 요압이 전쟁에 나간 것은 우연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 다시 말해서, 다윗은 아브넬과의 중요한 협상을 위해 의도적으로 요압을 변두리로 보냈을 것입니다.
(Pulpit Commentary, Lange, The Interpreter’s Bible). 아마도 두 가지 목적을 달성했을 것입니다.
. (하나) 당시 권력이 너무 많았던 요압은(39나)확인하다, 그가 아브넬과의 교섭에 간섭하는 것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다.
. (2) 이것은 요압과 아브넬 사이에 있을 수 있는 갈등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큰 전리품 – 이것은 요압이 유다를 공격하는 적들을 물리치러 나온 것이 아니라 국경을 약탈하기 위해 나갔음을 가리킨다.
. 하지만 당시에는 그러한 전리품으로 군대를 유지하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사무엘 첫째 27:8, 9.
성경: (삼하 3:23) Byoab Bicol Khachaba Asser Itoh Bau Bayagidu Liyoab Remor Ba Abner Ben Ner El Hamelek Vaishalihehu Bayelek Bishalom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왕이 사람을 보내어 평안히 가니라. – 다윗은 아브넬에게 죽임을 당한 아사헬과 같은 유다 지파였습니다.
, 그는 또한 그의 외삼촌이었습니다.
(2:28) ‘상호 복수‘(14:7;최저한의 35:19)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David Abner가 방금 돌려 보낸 가시적 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성경: (삼하 3:24) Bayabo Yoab El Hamelek Bayomer Me Asita Hinne Bar Abner Eleka Lama Je Shilahito Bayelek Haloch
성경: (삼하 3:25) Yadaita et abner ben ner ki lipatotika bar viradaat et mochaaka viet miboeka mobaeka viradaat et kol asser ata ose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요압이 다윗이 아브넬과 어떤 흥정을 하고 자기를 평안히 돌려보냈다고 불평하는 장면입니다.
. 이 하소연은 표면적으로는 다윗을 위한 것인 양 하였지만 사실 그의 하소연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다시 말해서 (하나) 중요한 협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한 데이비드의 불만(2) 다윗이 자신보다 아브넬을 더 믿을까 염려(삼) 아사헬을 죽인 아브넬에게 복수합니다.
(2:23, 27, 30).
어떻게… 너는 가지고 있니? – 요압의 변호(放恣)햄이 그대로 드러나는 장면이다.
. 다시 말해 그는 다윗과 같다.
(국정)그는 모든 것을 미리 자신과 상의했어야 한다는 태도로 자신을 변호한다.
.
왕도 그것을 안다.
… 왕을 속이다 – 아브넬의 방문 목적을 의심하기 위해 요압은 먼저 다윗의 주의를 아브넬이라는 사람에게 이끈다.
. 즉, 요압은 다윗에게로 향했습니다.
‘아브넬이 어떤 사람인지 모르십니까?? 이놈은 뻔한놈이다. 그래서 그도 당신을 속이러 왔나 봅니다.
‘그것은 말했다.
안팎으로 – 이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가하는 모든 것‘와 같은 뜻을 가진 관용구입니다.
(하나님 28:6;31:2;하왕 19:27;도시 121:8).
성경: (삼하 3:26) Bayetche Yoav Mayim David Vaishlach Malakim Ahare Abner Bayashbu Otto Mibor Hasira Vidavid Lo Yada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좋은 시라 –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 (하나) 그곳은 헤브론 북쪽쯤이다.
4km 요점에, 목표가 있다(隊商)쉼터가 있었다고 한다.
(요세푸스). (2) 헤브론 북서쪽,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2. 4km 지점에 있습니다 ‘아인 사라‘(아인사라)저수지 의견(R. 정). 이 두 가지 견해 중 어느 것이 더 정확한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 그러나 어쨌든 아브넬은 뜨거운 사막의 더위를 피해 이곳에서 쉬었습니다.
, 그들은 행군하기에 적당한 선선한 저녁을 기대하고 아마도 요압의 사자들을 만났을 것입니다.
(강단 해설).
나를 다시 데려왔다 – 요압이 다윗의 이름을 사용하여 아브넬을 데려왔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아브넬은 요압이 최근에 요압의 동생 아사헬을 죽였기 때문에 그를 경계했을 것입니다.
(2:22, 23). 그러므로 요압이 그의 이름을 불렀더라면 아브넬은 대답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 아마도 요압은 다윗이 아브넬에게 할 말이 있는 것처럼 가장하고 의심을 일으키지 않고 아브넬을 헤브론으로 불렀을 것입니다.
(Keil & Delitzsch, Lange, 강단 해설).
성경: (삼하 3:27) 바야삽 아브넬 헤브론 바야테후 요압 엘 톡 하샤아르 리다벨 이토 바셀리 바야케후 샴 하호메쉬 바야맛 비담 아사 엘 아히브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부드럽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 ‘송용희’에 해당하는 원어 ‘바쉐리‘~이다 ‘개인의‘그 뜻은. 즉, 요압이 사적으로 아브넬에게 할 말이 있는 척하여 아브넬을 오도했음을 암시합니다.
. 그러므로 이것은 요압이 정죄받아야 할 행위이다.
. 그가 진정으로 동생 아사헬의 원수를 갚고자 했다면 더 담대하게 아브넬을 대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Matthew Henry’s Commentary, Vol. II, p. 462).
게이트를 입력 – 그때에 ‘성문‘공공 행사를 위한 만남의 장소일 뿐만 아니라 사교의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추구하다)의장(필드)너무했다. 창문 19:1 댓글 표시. 그래서 그 자리는 항상 만원이었으므로 요압이 아브넬과 은밀히 흥정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 그래서 언젠가 여기 ‘성문‘이란 ‘성문 근처의 한적한 장소‘이것도 가정. 70역에서(70인역)동의합니다.
, 이에 따라 일반적인 번역 ‘게이트의 한쪽‘로 번역(위클리프).
그의 동생 아사헬의 피 때문입니다.
– 이 구절은 아브넬의 죽음이 요압의 복수임을 보여줍니다.
. 그러나 아브넬이 최근 아사헬을 죽인 것은 여러 차례 경고를 받은 후 정당방위였다.
(2:21-23). 그래서 피비린내 나는 복수가 될 수 없습니다.
(최저한의 35:22-25). 그러나 요압이 아브넬을 죽인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 즉, 아브넬은 이스라엘의 총사령관이자 권력자였습니다.
(6나) 다윗이 그를 믿었기 때문입니다.
(20나), 아브넬이 자기 자리를 빼앗길까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Keil & Delitzsch, Lange, Matthew Henry, Wycliffe, 강단 주석). 요압의 악의는 아마사의 암살에서 다시 나타난다.
(20:11).
성경: (삼하 3:28) Vaishma David Meahare Ken Bayomer Naki Anokhi Umamirakiti Maim Adonai ad Olam Midime Abner Ben Nere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그러자 다윗이 들었다.
-‘다윗은 몰랐다‘(26나)말과 대구(절)구성하는 문장으로, 아브넬의 죽음은 다윗이 전적으로 관여했음을 나타냅니다.
(갈망).
나와 내 나라… 당신은 결백합니까 – 요압이 아브넬을 죽인 것은 위업이었습니다.
(공공의)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인 감정과 이기심에 근거한 개인적인 문제입니다.
(사적인)그것은 한 가지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책임을 이스라엘 교회에 돌릴 수 없고 오직 요압에게만 돌릴 것을 강조한다.
.
성경: (삼하 3:29) Yahilu Al Rosh Yoab Biel 대령 Beit Aviv Bial Ikaret Mibeit Yoab Zab Umichora Uma Hajik Bafelek Binopel Bahereb Bahasar Rahem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에 있다… 돌아가다 – 다윗은 왜 그의 종 요압을 그렇게 저주했습니까?? 요압의 죄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 범죄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하나) 요압의 행위는 복수일 뿐이었다(復讐)아니였다. 아사헬의 죽음에 대한 책임이 아브넬보다 아사헬 자신에게 더 있기 때문입니다.
(2:21, 22). (2) 복수는 아무리 정당해도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레 19:18, 눅 6:27;로마 12:20).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압은 자신의 감정에 복수했습니다.
. (삼) 요압은 이 일에 대하여 다윗 왕과 의논하지 아니하였더라. 이것은 정부다(중앙 정부)대표이사 데이비드를 무시하는 행위로, 일종의 배신이겠지. (4) 무엇보다 요압은 다윗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5:1-5;3상 16:28, 29)얼마나 지연. 즉,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 일만 생각한 것입니다.
. 그러므로 위 범죄의 내용으로 볼 때 다윗이 종 요압을 저주한 것은 지나친 행위가 아니라 지극히 정당한 행위였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
클라우드 아픈 – 그에 상응하는 ‘주피터‘~이다 ‘흐름‘, ‘새다‘수단 ‘주브‘에서 파생된 단어. 그래서 레위기입니다 15챕터에 기록된 누출(흐름)의미하는 것 같다, 증상은 임질(淋疾)비슷하게 추정된다.
문둥병자 – 그에 상응하는 ‘성격‘나병뿐 아니라 각종 피부병을 앓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 이와 관련하여 레위기 14:10-20 강하다‘나병에 대하여‘보다.
막대기에 기대어 있는 사람 -‘목발을 짚은 사람‘또는 ‘막대기 그림‘(NIV) 수단. 여기에는 절름발이 또는 실명이 포함됩니다.
(갈망).
성경: (삼하 3:30) Biyoab Baabishah Ahib Harigu Ryaabner al-Asser Hemit 및 Asahel Ahihem Vigibeon Bemilhamah
주제 1: (다윗 왕의 흥과 사울의 쇠퇴)
주제 2: (아브넬의 죽음)
요압과 그의 동생 아비새… 무엇이 죽였는가 – 이 구절은 아비새도 아브넬 암살에 어느 정도 연루되었음을 보여줍니다.
. 아마 요압이었을 것이다.
(전에)아비새와 공모하여 아브넬을 유혹하다, 죽였을지도 모른다(강단 해설).
(삼하 24장 해설설교) 다윗의 인구조사 죄(삼하 24: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