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남일보 2018년 11월 13일.
다음 주 21광주교육포럼 주제 ‘학교가 뭐야?’오전. 질문이 다소 거칠고 철학적입니다.
. ‘학교가 뭐야?’질문을 만나면 당연히 이런 부차적인 질문이 생긴다.
. 학교는 어때? 학교는 왜? 학교에서 무슨 일이야? 이쯤에서 학교의 정체를 묻는 이유는?? 학교가 뭔지 몰라서 물어봅니다?
우리는 학교가 무엇인지 절박하고 진지하게 자문합니다.
. 학교가 너무 힘들고 혼란스럽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시대에 맞지 않는 학교의 정체성을 재구성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 이 포럼은 학교의 도전과 과제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학교상을 제시하고자 하는 비판적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 이제 학교는 다음과 같은 도전과 과제를 중심으로 재구성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
첫째는 학교 공간과 기능의 재건이다.
. 학교 자원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음. 놀이터 주차장, 교내 문화센터 건립, 도서관 24오픈 시간, 학교 놀이방, 공원 등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요구가 밀물처럼 분출하고 있다.
. 학교 내부에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흥미, 비교육적 슬로건, 단단한 건물 구조와 철골 구조 놀이터, 친환경 공간 혁신에 대한 수요가 높다. 학교가 돌봄 기능을 전담하도록 하는 교육지원 확대 움직임은 이미 열악한 시설과 인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를 지체시키고 있다.
. 지역사회의 새로운 학교상과 평생교육제도가 요구된다.
.
두 번째는 정치적 도전이다.
. 교육직접감독제도는 수년간 교육의 논리에 몰입해 온 학교에서 시민참여와 학생중심 교육을 독려하는 제도다.
, 교육복지, 학교 민주주의 문제를 다루다, 충격은 여전합니다.
. 커리큘럼만 따르던 학교가 인구통제라는 직접민주주의의 영역으로 빠르게 휩쓸리면서 교육의 중립성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 또한 학교가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무시할 수 있느냐는 문제는 교육받을 권리와 충돌하며 심각한 갈등으로 이어진다.
.
제삼, 미래에서 온 도전이다. 예를 들어, 적절한 교육 수준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 일본의 유토리 오락교육이 허술하고 허술하다는 비판을 받았을 때,, 과거의 시선과 새로운 시선이 충돌한다.
. 입시 중심의 강력한 경쟁 교육을 절대적으로 강조한 커리큘럼 42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개별화 교육과 충돌한다.
. 그 외에도, 대안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공교육 체계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에 대한 공적 투자의 필요성이 높다.
. 아이들의 몸과 마음, 사고방식이 빠르게 변한다, 교사가 고려하지 않는 측면도 있습니다.
. 또한 교육과 사회 분야는 무상의 고등교육을 넘어 대학으로 향한다.
.
네번째, 다양하고 강력한 학교 노조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갈등이 생긴다.
. 공적 노동조합의 성격상 사회적 공동선과 노동조합의 경제적 필요가 적절하게 조화되지 않고 역할이 분담되지 않는다면 미래에는 교육권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
. 새 시대에 맞는 노동정책과 교육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관련법을 개정하며, 관리자에 대한 현대적 노동교육을 다각도로 실시해야 한다.
. 또한 정규화를 통해 위태로운 일을 해결하고 아이들을 중심으로 구성원 각자의 힘과 지혜를 모으는 대타협 정신을 발휘하는 것도 요구된다.
.
다섯, 교원 교육권 위기다.
.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은 교육의 핵심이 교사의 손에 있다는 뜻이다.
. 그러나 교사 재교육 및 승진 구조와 관련된 법적 문제는 여전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 또한 학부모와 학생의 교육권 침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또한 학생들의 교육방식에 대한 지나친 간섭과 법의 부재로 인해 학부모와의 갈등이 자주 발생한다.
. 시대정신에 대한 교사의 교육적 주장과 교육의 중립성 사이의 모호성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
이러한 도전과 과제는 한국 교육의 미래일 뿐만 아니라, 이것은 지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 ‘학교가 뭐야?’그래서 우리는 답을 찾기 위해 이 포럼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