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블링크 관리비’ 관리하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후속 조치로 지난 1월 2일부터 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서 주택건설·용역업체 원가비교 서비스를 제공했다.

관리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개선 방안과 투명성”(10.24), 카드 관리비 조회 서비스.

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은 전국 약 1만8000개 단지의 관리비·유지관리 실적 등 관리정보를 공유하고 전자입찰 운영의 기반이 되는 플랫폼이다.

이 서비스는 주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주민과 행정 사이의 정보 격차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택건설의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문화 정착을 위한 K-apt 시스템의 추가 개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택건설사업비와 용역비의 비교함수

입주자와 관리자가 다가구 시설물 수리 및 교체 작업, 유지보수 서비스를 위한 사업비 등 주요 입찰 정보를 프로젝트별, 유사주택별, 업체별로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K-apt 시스템은 RFP, 수의계약 등 시공사 선정 결과를 공개하여 사업명, 시공사, 사업비 등 입찰정보를 시·도별로 구분하여 공시일자 순으로 간이리스트 형식으로 제공하여 프로젝트 비용을 비교하기 위해 검색 및 분석에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새로 추가된 비교 기능을 이용하여 입찰 및 유지보수 등의 계약을 담당하는 행정기관이 프로젝트와 관리에 직접 관여하는 지역 주민들에 대한 합리적인 제안 가격을 산정하지만 비용은 상대적으로 노하우와 경험이 적음 프로젝트 비용 밖으로. 이제 이것이 적절한지 여부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입찰 비리도 적극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2. 관리비는 지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비교 기능

지금까지 개별 단지공동관리비, 개별 사용료 등 관리비 안내그리고 유사 단지와의 비교 정보붓다 간편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복잡한 크기, 거리 등 위치 특성 등주어진 종합적인 비교는 어렵다 있었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중개업소가 보유하고 있는 관리비 정보를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으로 지도화하여 유사 단지의 관리비 정보를 월별, 지역별, 지역별로 조회 및 비교하여 확인 및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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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물가상승 등 경제여건 악화로 서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부당한 관리비 부과가 우려되는 주민들은 관리비가 적정하게 부과되고 있는지, 신축 단지에 의해 타 단지와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음 복잡한 관리비 지도의 투명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태석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과장“K-apt 시스템 업데이트 ~을 통해 사용자 중심~에서 맞춤형 정보 제공 가능희미해지면서, 관리비 징수·집행을 위해 투명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다~하는 동안,

미래에 운영시설 한국 부동산 중개소~와 함께 행정 비용 및 입찰 부패 활동적인답장하기하기 위해 케이앱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나는 그것을 할 것이다~라고 불리는. (국토교통부/주택공급과)